알라딘 전자책

검색

삶이 사랑한 예술 - 호모 헌드레드 시대, 예술은 얼마나 인간을 다채롭게 하는가?

미다스북스

안지언 (지은이)

2023-03-15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모든 인간에게는 예술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있다!”

“우리의 일상이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예술적인 삶이란 과연 무엇일까?”

일상에 스며든 예술,
찰나의 아름다움을 확장해 나가다!

이제 아름다움은 삶과 하나가 된다!


최근 ‘문화예술’과 ‘일상’이 만나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아름다운 교감과 일상에서의 문화예술을 누리는 것에 대한 가치가 주목받고 있다. 인간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정서와 복잡다단한 삶의 양식이 예술로 인정되며 모든 인간은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내재성과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순수예술을 전공하고 예술학 석·박사를 공부했다.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예술을 매개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며, 매개자가 되어 그들이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돕는 일을 하고 있다. 예술을 통해 창의성이 발휘되는 순간, 저자는 ‘정말 예술적인 삶을 사는구나!’라는 생각을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생애주기의 사람들이 다양한 예술 경험을 통해 일상의 아름다움을 만들어가는 사례들을 정리하고 소개한다. 이제 인류사는 점점 호모 헌드레드 시대, 100세 시대가 되며 오래 사는 것은 괴로움이 아닌 의미 있는 삶이 되었다. 이에 일상에서 예술적 삶을 누리는 것이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공동체적으로도 탄력성과 리듬감을 제공하는 양식이 되어 준다. 책에서는 일생의 창의적 설계와 운영에 문화예술이 어떤 역할과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해본다.

또한 문화예술교육과 예술 경험의 사례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현장의 간접경험을 할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관련 영상자료 등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저자는 이 책을 덮을 때 인간은 모두가 창의적 습관과 예술성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며 호모 헌드레드 시대에 생애주기를 거쳐 우리네 삶에 예술이 주는 다채로움과 삶이 주는 예술적 나이듦(becoming)에 대해 분투하고 누릴 수 있길 기대해본다.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마주하는 순간,
우리는 ‘예술적인데?’라는 말을 사용하곤 한다.”

인생의 찰나가 모아져 아름다움은 완성된다!


사람은 행복에 대해 끊임없이 상고하고, 또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한다. 저마다의 행복은 다르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을 위해 살아간다. 그런데 재미난 사실은 우리가 아름다움과 교감할 때 굉장한 행복을 느끼고, 행복을 얻는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이 아름다움의 실체는 무엇일까?

우리는 인생의 찰나에서 예술을 경험한다. 그 경험은 여러 시행착오 끝에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삶이 되고, 나 자신이 보이고, 타인이 보이고, 우리가 보이고, 사람과 삶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삶에 다시 문화예술이 흐르는 윤택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우리 삶의 희망을 이야기하는 글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우리의 삶이 문화예술과 가까워지기를, 그 삶을 통해 의미 있고 윤택한 정서를 실제로 누릴 수 있기를, 예술을 근간으로 나와, 너와, 우리가 연결될 수 있기를 바라며 숨겨진 가치를 찾고 꺼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바람을 말한다.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삶의 양식, 예술이 삶이 되는 기적을 체험해보자.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